일상의 요가
드리시티 Drishti란?
요가의 드리시티란 요가에서 동작을 취할 때 시선이 향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드리시티는 잡념을 없애고 몸과 마음을 집중하게 만드는 필수 요소로서, 명상과 아사나 수련 시 집중력과 균형을 향상시킵니다.
드리시티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다른 자세나 움직임과 연관되어 시선이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 안내합니다. 특히 고난이도의 동작이 많은 아쉬탕가 요가에서는 드리시티를 더욱 강조합니다.
각각의 아사나에는 정해진 드리시티가 있으며, 각 드리시티는 요가에 필요한 신체적 정렬과 정신적 집중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식입니다.
9가지 드리시티
1. 나사그라이 Nasagrai
코 끝을 응시합니다.
전굴 자세, 견상(아래를 보는 개) 자세, 천칭 자세에 사용됩니다.
2. 브루마디야이 Bhrumadhye
미간을 응시합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명상에서 주로 사용되며,
눈썹 사이 공간에는 제3의 눈이 있다고 하여 아즈나 차크라 Ajna Chakra라고 합니다.
나무자세, 소머리자세, 낙타자세 등에 사용됩니다.
3. 나비 차크라 Nabi Chakra
배꼽을 응시합니다.
소 자세, 견상자세에 사용되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특성 외에도 코어를 강화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앙구쉬타마디야이 Angushtamadhyay
엄지손가락을 응시합니다.
엄지손가락은 요가에서 '정화의 불'을 상징합니다.
위로 합장한 선 자세, 전사 자세 1 처럼 팔을 머리 위로 뻗은 자세에서 사용됩니다.
균형을 유지하고 척추를 확장하는 자세에 도움이 됩니다.
5. 하스타그라이 Hastagrai
손을 응시합니다.
주로 삼각자세처럼 손을 뻗는 자세에서 사용합니다.
6.7. 파르쉬바 Parsva
좌/우 먼곳을 응시합니다.
모든 트위스트(비틀기) 자세에서 시선이 몸의 회전 방향을 따르도록 도와줍니다.
8. 파다요라그라이 Padayoragrai
발가락을 응시합니다.
앉은 전굴, 서서 하는 전굴 자세에서 집중력을 유지하며 전굴의 깊이를 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우르드바 Urdhva
위/하늘을 바라봅니다.
업독(위를 보는 개 자세), 보트자세 또는 전사자세 1처럼 위쪽을 바라보는 자세에서 가슴을 열고 상체를 효과적으로 확장하도록 도와줍니다.
요가에서 드리시티를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눈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 이상입니다.
신체의 균형과 정신 수행의 영적 깊이를 더하기 위해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요가 수련으로 내면을 들여다보며 물리적 경계를 초월하고 마음과 몸, 영혼을 연결하는 마음챙김 명상을 완성하기 위함입니다.
요가 수행의 영적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드리시티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